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성일고등학교

검색열기

특색교육

일품인성교육

메인페이지 특색교육일품인성교육

일품인성교육

 

1. 기본 원칙과 학생 중심 생활교육

가. 책임과 배려를 실천하는 생활교육

학년 초와 학기 중 학생생활 규정을 정확히 전달하고 공동체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바탕으로 규칙을 잘 준수하는 것이 상대방에 대한 배려임을 학생회 중심으로 하는 생활교육 강화

나. 대성일, 등굣길 반갑습DAY 운영

매월 첫째 주 수요일 아침 등교 시간 ‘대성일, 등굣길 반갑습DAY’ 운영으로 사제동행 인사 나눔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에 신뢰와 존중하는 문화 형성. 평일 아침 등교 시간에 교감, 교사, 학생회 소속 학생이 함께하는 학생 등교 맞이로 인사 잘하기를 생활화하고 현관 입구에서는 교사의 지도하에 손소독과 발열 체크로 안전한 학교생활 실천

 

등굣길반갑습데이_연주.jpg 등굣길반갑습데이_환영.jpg 등굣길반갑습데이_환영0.jpg

다. 학생자치회 활성화를 통한 학교문화 개선

학생회, 운영위원회, 대의원회 조직 및 운영으로 업무의 중요도에 따라 즉각적인 의견수렴과 조정. ‘신입생 환영 체육대회’, ‘학생회 임원선거’, ‘학교 공간혁신 방안 수요자 중심 참여 설계’ 등 학생 중심 운영으로 리더십 함양과 자존감 형성

 

학생회회의1.jpg  학생회회의2.jpg

2. 예술체육 활동을 통한 감성 교육

가. 심미적 감성 역량 강화를 통한 바른 인성 교육

선배와 후배의 공동 연주로 협업 역량 개발(색소폰 앙상블반 운영, 동아리 ‘대일밴드’운영, ‘딜라이트’ 댄스반 운영, 난타동아리 운영). 토요 연극반, 중국어반, CAD 동아리반(건축) 운영으로 예술 감성 개발 및 진로 역량 개발

심미적 감성 역량 강화를 통한 바른 인성 교육

나.체력단련 프로그램을 통한 건강한 몸과 마음

지역사회와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는 ‘역도부 운영’, 골프반, 기초 체력반, 생활체육반, 풋살족구반 운영

체력단련 프로그램을 통한 건강한 몸과 마음

3. 단체 활동을 통한 인내심 및 공동체 의식 함양

가. 덕유산 및 가야산 등반 극기 활동 및 봉사 활동

‘산을 넘고 나를 넘어 세상을 향해 나가자’를 슬로건으로 1학년 덕유산, 2학년 가야산 등반 체험을 매년 실시. 힘든 과정을 서로 돕고 격려하며 완주하여 인내심을 키우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

 덕유산 및 가야산 등반 극기 활동 및 봉사 활동

나. 다같이 걷자 학교 한 바퀴 프로그램

전교생을 대상으로 3월부터 11월까지(9개월) 넓은 운동장과 체육관 주변으로 교내 활동 틈새 시간을 활용하여 걷기 운동을 하여 성장기 바른 자세 교정과 학교 풍경 변화와 함께하여 정서적 안정과 감성 자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