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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중심교육

1. 자기주도학습으로 핵심역량 개발

가. 2021년 첨단 스터디 카페 구축

고교학점제 대비 학교 공간혁신 사업으로 첨단 스터디 카페를 구축하여 쾌적한 학습공간 제공 예정이며, 현재 각 학년별 정독실이 구축되어 22시까지 야간 자율학습 실시함. 2학년의 경우 23시 30분까지 연장하여 운영 중이며 1학년 희망 학생 중심으로 토요일 오전 12시까지 자기주도학습을 실시하고 있음. 또한, 학년별 스터디그룹이 편성되어 ‘모르면 묻고 알면 설명해 보자’를 슬로건으로 토의·토론 학습 활성화를 통해 의사소통 역량과 문제해결 역량을 향상 시킴.
(첫 번째 사진은 참고자료)

심미적 감성 역량 강화를 통한 바른 인성 교육

나. 다양한 방과후학교 선택 강좌 운영

정규수업 후 학생 선택중심 방과후학교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자기관리 역량과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배려하는 의사소통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운영. 1기에 국수영 기초과목 8강좌, 탐구과목 3강좌, 예술체육 강좌 4강좌를 개설하여 144명이 이수하였으며 2기에 국수영 기초과목 8강좌, 탐구과목 5강좌, 예술체육 4강좌 개설하여 133명이 이수함. 추후 진로직업 연계안 다양한 강좌 추가 개설 예정

2. 학생 맞춤형 선택중심 교육과정 확대 운영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하여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단위수를 확대하고, 2022학년도부터 교과교실제 고교학점제 대비 학교 공간조성 도입학교 공모를 통해 학점제형 공간 혁신을 통해 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 및 미래형 교실 수업 혁신을 지원. 2022학년도 입학생의 경우 3년 동안 이수 단위 교과 180단위, 창의적 체험활동 24단위 중 교과 영역은 학교지정 필수 이수 단위로 96단위로 운영하고 학생 자율로 84단위로 운영. 진로진학 상담교사 및 담임교사의 교육과정과 직업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어 학생 개인별 진로 맞춤형 진로 및 학습 안내 지도. 식품과 영양, 보건간호, 아동복지, 경제, 미용의 기초, 디자인 일반,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래밍 등의 과목 개설 방안을 모색하여 지원. 고교학점제 대비 공간혁신과 함께 교사 지원 방안 동시 모색하여 지원강좌를 개설하여 144명이 이수하였으며 2기에 국수영 기초과목 8강좌, 탐구과목 5강좌, 예술체육 4강좌 개설하여 133명이 이수함. 추후 진로직업 연계안 다양한 강좌 추가 개설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