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독서를 통한 교양 함양과 정서 순화를 하고 학생의 사고력 증진과 창의력 신장
나.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과학, 예술, 교양 관련 독서를 통해 연 1회 다독왕 선정(3학년은 1학기, 1∼2학년은 2학기)
다. 교과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독서교육으로 융합적 사고능력 함양
라. 학생들의 진로에 실제적 유용성을 제공할 수 있는 토론과 발표 기회 제공
마. 학교 홈베이스, 스터디 카페, 도서실 연계 공간혁신으로 환경 개선 지원
가. 창의적 체험활동 정규 동아리 32개 반, 자율 동아리 23개 반 운영
나. ‘언론홍보반’, ‘ET(교대사대준비반)’, ‘라이프 사이언스’ 등 22개 반 편성
다. ‘숲사랑’, ‘골프반’ 등 문화예술체육 동아리 7개 반 편성
라. ‘미용뷰티반’, ‘요리반’의 실습노작 동아리 2개 반 편성
마. 자율동아리는 학술교양 동아리 7개, 문화예술 동아리 8개, 봉사청소년 동아리 1개 반 편성
교과수업 시간 학생참여 중심 수업, 학생 주도적 협업 활동을 통한 동아리 활동으로 사고능력을 향상하여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하도록 운영
가. 국어, 수학, 영어 기초 교과 주관 ‘예범 백일장’, ‘영어 Speech 대회’ 등 5개 대회
나. 사회, 과학 탐구 교과 주관 ‘과학탐구경연 행사’, ‘사회탐구경시 대회’ 등 3개 대회
다. 예술 교과 주관 ‘체력왕 선발대회’ 등 3개 대회
라. 행정부서 주관 ‘콘텐츠 공모 대회’ 등 3개 대회
마. 1, 2, 3학년부 주관 ‘나의 꿈 발표 경연 대회’, ‘디베이트 토론 대회’ 등 8개 대회